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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하기 앞서서 컴퓨터 구조에 대해서 학습하기 본문

Study/시스템프로그래밍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하기 앞서서 컴퓨터 구조에 대해서 학습하기

연계중 2016. 6. 28.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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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구조에 대한 첫 번째 이야기

- 컴퓨터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 ALU와 컨트롤 유닛의 기능적 역할


2. 레지스터(Register)의 필요성


3. 클럭 펄스(Clock Pulse)의 필요성


4. Fetch, Decode, Execution


5. 버스 인터페이스(BUS Interface)


2. 컴퓨터 구조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

- 레지스터와 명령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1. 명령어


2. CPU의 내부 연산과 레지스터


3. Direct vs Indirect


3. 컴퓨터 구조에 대한 세 번째 이야기

- 함수 호출 관점에서의 컴퓨터 구조 이해


1. 스택이 관리되는 방법


2. 함수 호출 규약


3. 전달인자와 레지스터


4. 컴퓨터 구조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

- 메모리의 구성, 관계 및 역할


1. 메모리 계층별 역할과 상호작용 관계를 정리해 보자


2. 캐쉬 메모리가 성능에 도움을 주는 이유


3. 가상 메모리


4. 피라미드 구조상에서의 캐쉬 관계


5. MMU(Memory Management Unit)


본 포스팅은 뇌를 자극하는 윈도우즈 시스템 프로그래밍 저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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