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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1단계 한국사]1. 원시사회와 고조선 본문
1. 원시 사회의 전개
구석기시대
전기 유적지 : 상원 검은모루 동굴, 연천 전곡리 유적(아슐리안 계통의 주먹도끼 출토)
중기 유적지 : 웅기 굴포리, 양구 상무룡리 유적
후기 유적지 : 공주 석장리, 단양 수양개 유적
구석기시대의 유물 : 뗀석기(주먹도끼, 찍개, 긁개, 밀개, 새기개)
경제생활 |
사냥·어로·채집 생활 생활도구 : 주먹도끼, 찍개, 긁개 |
주거생활 |
동굴, 바위 그늘, 강가에 막집 → 이동생활 |
사회생활 |
무리 생활, 평등 사회 |
예술생활 |
유물 : 석회암이나 동물의 뼈 또는 뿔 등을 이용하여 조각품을 만들었음 유적 : 충남 공주 석장리, 충북 단양 수양개 |
신석기시대
유물
- 간석기 : 돌괭이, 돌삽
- 토기 사용 : 빗살무늬 토기
유적지 : 서울 암사동, 부산 동삼동, 강원도 양양 오산리, 제주도 고산리 유적 -> 강가나 바닷가에 주로 분포
경제생활 |
농경과 목축의 시작(신석기 혁명) 사냥과 어로 의복 생활 : 가락바퀴 |
주거생활 |
집터는 대개 움집자리로, 바닥은 원형이나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
사회생활 |
부족사회, 씨족 중심의 평등사회, 배타적 생활구역의 설정, 모계 사회 |
예술생활 |
조개 껍데기 가면, 조가비 또는 짐승의 뼈나 이빨로 만든 치레걸이 |
신앙생활 |
애니미즘 : 농사에 큰 영향을 끼치는 자연현상이나 자연물에도 정령이 있다고 믿는 신앙 샤머니즘 : 영혼이나 하늘을 인간과 연결시켜주는 존재인 무당과 그 주술을 믿는 신앙 영혼숭배와 조상숭배 토테미즘 : 자기부족의 기원을 특정한 동식물과 연결시켜 그것을 숭배 |
청동기·철기 시대
청동기 사용의 시작 : B.C 2000년경 ~ B.C 1500년경
청동기 시대의 유적지 : 중국의 요령성, 길림성 지방을 포함하는 만주지역과 한반도에 걸쳐 넓게 분포
청동기 시대의 유물
- 석기 : 반달돌칼(추수용), 바퀴날 도끼, 홈자귀 등
- 청동기 : 비파형 동검, 거친무늬 거울, 화살촉 등
- 토기 : 미송리식 토기, 민무늬 토기, 붉은 간토기 등
경제생활 |
1. 간석기의 다양화 2. 벼농사의 시작과 사육의 증대 |
주거생활 |
움집의 형태 : 대체로 직사각형으로 움집은 점차 지상가옥으로 바뀌어 감 움집의 구조 1. 움집 중앙에 있던 화덕은 한쪽 벽으로 옮겨지고, 저장구덩도 따로 설치 2. 창고와 같은 독립된 저장 시설을 집 밖에 따로 만들기도 하였으며 움집을 세우는데에 주춧돌을 이용하기도 함 집터의 규모 1. 농경의 발달과 인구의 증가로 정착생활의 규모가 점차 확대됨 2. 주거용 외에 창고, 공동 작업장, 집회소 , 공공의식 장소 등도 만들었음 |
사회생활 |
사유재산 제도의 성립 : 빈부의 격차와 권력, 계급의 분화 분업과 부계 사회의 형성 족장(군장)의 등장 선민사상의 출현(부족의 정복 활동) 고인돌 |
예술생활 |
토우 : 장식 용도 외에도 풍요로운 생산 기원 -> 주술적 의미 청동기 시대의 바위그림 : 울주 반구대 바위그림, 고령 양전동 바위그림 |
철기 사용의 시작 : B.C 5세기경 보급시작, 청동기와 함께 사용 -> 기원전 1세기경 널리 보급
철기 사용의 결과 : 철제 농기구(농업 생산량·인구 증가), 철제 무기(잦은 전쟁 발생)
청동기의 의식용 도구화
청동기의 독자적 발전
1. 기원전 4세기경부터는 세형 동검(한국식 동검)과 잔무늬 거울 등이 출토되어 한반도의 독특한 청동기 문화를 보여줌
2. 거푸집 : 청동기를 만들던 틀로 우리나라에서 직접 청동기를 제작
무덤 : 널무덤, 독무덤
중국과의 교류
1. 중국의 화폐 사용 : 명도전, 반량전, 오수전을 통하여 중국과 활발하게 교류
2. 붓(한자)의 사용 : 경남 창원 다호리 유적, 다호리 붓
2. 고조선과 단군신화
단군신화와 고조선의 성립
1. 단군신화
(1) 단군신화의 의미
ㄱ. 배경 : 우리 민족의 시조 신화로 청동기 시대 농경사회를 배경으로 함
ㄴ. 단군신화의 수록 문헌: 단군의 건국에 관한 기록은 삼국유사, 제왕운기, 세족실록지리지, 응제시주, 동국여지승람, 동국통감 등에 나타나고 있음
(2) 단군신화를 통해 알 수 있는 당시 사회 모습
ㄱ. 환웅 부족이 태백산의 신시를 중심으로 세력 형성 -> 구릉지대 거주
ㄴ. 환인·환웅 -> 선민사상
ㄷ. 풍백·우사·운사 -> 농경사회
ㄹ. 계급의 분화와 지배 계층 등장 ->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사회 질서 성립
ㅁ.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 -> '홍익인간'의 통치 이념, 인본주의
ㅂ. 부족의 연합과정을 통한 고조선 건국, 토테미즘(곰·호랑이) 존재
ㅅ. 단군왕검 : 단군(제사장) + 왕검(정치적 군장) -> 제정일치 사회의 지배자
2. 고조선의 성립과 발전
(1) 고조선의 건국 : 족장 사회에서 가장 먼저 국가로 발전, 단국왕검이 건국
(2) 고조선의 영역 : 요령 지방을 중심으로 성장하여 점차 인접한 족장(군장) 사회를 통합하면서 한반도까지 발 전하였는데, 이와 같은 사실은 미송리식 토기, 비파형 동검과 고인돌(탁자식)의 출토 분포로써 알 수 있음
(3) 고조선의 발전(기원전 3세기경)
ㄱ. 요령 지방과 대동강 유역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문화를 이룩하면서 발전
ㄴ. 부왕, 준왕 같은 강력한 왕이 등장하여 왕위를 세습하였으며, 그 밑에 상, 대부 장군등의 관직도 두었음, 요서 지방을 경계로 하여 연나라와 대립할 만큼 강성하였음
위만 조선
1. 위만 조선의 성립(기원전 194)
(1) 유이민의 이주 : 중국이 전국 시대 이후로 혼란에 휩싸이면서 유이민이 대거 고조선으로 넘어 왔는데 고조선은 그들을 받아들여 서쪽 지역에 살게 하였음
(2) 위만 왕조의 성립 : 위만은 수도인 왕검성에 쳐들어가 준왕을 몰아내고 스스로 왕이되었음(기원전 194)
2. 위만 조선의 발전과 멸망
(1) 발전 : 철기 문화의 본격적 수용 -> 농업·무역 발달 -> 중계무역 이득 -> 한과 대립
(2) 멸망 : 한 무제 침략 -> 왕검성이 함락되어 멸망(기원전 108) -> 한 군현의 설치
8조법금
1. 사람을 죽인 자는 즉시 죽인다. -> 인간의 생명 존중, 노동력 중시
2. 남에게 상처를 입힌 자는 곡식으로 갚는다. -> 농경 사회, 사유 재산제 인정
3. 도둑질을 한 자는 노비로 삼는다. 용서 받고자 하는 자는 한 사람마다 50만 전을 내야한다.
-> 형벌·노비의 발생, 화폐의 사용, 계급 차별이 엄격
여러 나라의 성장
구 분 |
부여 |
고구려 |
옥저 |
동예 |
삼한 |
위 치 |
쑹화강 유역 |
졸본 지방 |
함경도 해안 |
강원 북부 해안 |
한강 이남 |
정 치 |
5부족 연맹체 |
5부족 연맹체 |
군장 국가 |
연맹 왕국 |
|
군 장 |
마가, 우가, 저가, 구가 |
대가 |
삼로·읍군 |
신지·견지, 읍차· 부례 |
|
경 제 |
농경 · 목축 말, 주옥, 모피 |
약탈 토지 척박 -> 양식 부족 |
농경, 어업 어물, 소금 |
농경, 방직 단궁, 과하마 |
벼농사(저수지) 철(변한) -> 낙랑과 왜에 수출 |
제천행사 |
영고(12월) |
동맹(10월) |
|
무천(10월) |
계절제(5월·`10월) |
풍 습 |
형사취수,순장,1책 12점 |
서옥제 |
민며느리제, 가족공동 무덤 |
족외혼, 책화 |
소도, 두레 조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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